· 필터크기는 이미지 특성에 따라 다르게 설정

 - 많은 객체를 인식하려면 많은 양의 픽셀이 필요 -> 더 큰 필터 사용

 - 객체가 작거나 로컬기능인 경우 -> 이미지에 비해 작은필터 사용

 

· VGGNet

 - VGG연구의 핵심은 네트워크의 깊이를 깊게 만드는 것이 성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함

 - 필터사이즈를 가장 작은 3x3으로 고정시킴으로써 네트워크의 깊이를 충분히 깊게 만들었음

 - Convolution층이 깊어질수록 성능이 향상됨을 확인

 - 3x3필터로 두차례 컨볼루션하는 것과 5x5필터로 한번 컨볼루션 하는 것이 대응됨.

 

· 3x3필터 3개 vs 7x7필터 1개

 - 3x3필터가 3개면 총 27개의 가중치

 - 7x7필터가 1개면 총 49개의 가중치

 - 가중치가 적다는것->훈련시켜야할 개수가 줄어들음->학습의 속도가 빨라짐

 - 층의 개수가 늘어나면서 특성에 비선형성을 더 증가시킴

'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C,C++] 메모리함수 정리  (0) 2020.02.17

+ Recent posts